

테마
논어
논어, 시대를 넘어선 리더십의 지혜. 2,500년 전 쓰인 고전 <논어> 왜 논어는 오늘날에도 리더십과 조직 운영의 핵심 지침으로 사랑받고 있을까?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전하는 시대를 초월한 지혜는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을까? 논어를 통해 삶과 리더십의 새로운 차원을 경험할 수 있다.


테마
괴테
괴테, 작가 그 이상을 만나다. 문학의 경계를 넘어선 한 사람, 괴테. 그는 왜 '만능 천재'라 불리며 오늘날까지 사랑 받고 있을까? 시대를 초월한 그의 삶과 작품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을까? 작가, 정치가, 과학자, 철학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던 괴테의 숨겨진 이야기를 따라가며, 그의 삶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영감을 주는지 탐구해 본다.


테마
르네상스
르네상스, 지금 우리의 세계를 만든 이야기. 르네상스는 흔히 예술의 시대, 혹은 위대한 천재들의 시대라고 기억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사회와 경제, 정치, 금융, 학문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세계를 만든 변화의 흐름이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도시국가에서 시작된 작은 움직임은 상인의 손을 거쳐 유럽 전역, 나아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며 근대 세계의 토대를 쌓아올렸다. 르네상스의 시작과 확산, 그 배경과 주체, 그리고 오늘날 우리 삶에까지 이어지는 영향력을 입체적으로 조명해 본다.


테마
니체
"나는 잘 살고 있는 걸까?" 매일 쏟아지는 일, 감정, 관계 속에서 어쩌면 우리는 '살아가는 법'보다 '버티는 법'에 더 익숙해져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니체는 이렇게 말한다. "살아야 할 이유를 아는 사람은,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이유로 삶을 견디고 있을까? 당신은 지금, 자신의 삶을 긍정할 수 있나? 니체는 이 질문에 직접적인 정답을 주는 대신 '영원회귀', '위버멘쉬' 같은 개념을 통해 삶을 다시 바라보고 스스로 질문하게 만든다. 니체의 철학을 따라 '왜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스스로 묻고 답을 찾는 여정과 마주한다.


테마
돈키호테
돈키호테, 엉뚱함 뒤에 숨은 진짜 얼굴. "그는 왜 풍차를 향해 달려들었을까?" 누구나 이름은 들어봤지만, 정작 끝까지 읽은 사람은 드문 소설, <돈키호테> 기상천외한 행동과 황당한 모험으로 가득한 이 작품은 왜 400년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을까? 돈키호테가 살아간 시대, 세르반테스의 삶, 작품이 던지는 질문을 따라가며 엉뚱함 뒤에 숨은 돈키호테의 진짜 모습을 알아본다.


테마
쇼펜하우어
삶의 고통을 마주하는 철학자, 쇼펜하우어. 누구나 한 번쯤 스스로에게 던져본 질문 "왜 이렇게 사는 게 힘들까?" 성공해도 허전하고, 충족되어도 다시 결핍이 찾아오는 삶. 쇼펜하우어는 이 끝없는 괴로움이야말로 인간 존재의 본질이라고 말한다.





















